시즌7 롤 진 공략 룬 특성 스펠 템트리 정보까지 총망라


오늘 살펴볼 챔피언은 지원형 원딜의 대표주자이자 포킹형 챔피언인 진입니다. 진은 한때 LCK 단골 원딜로 애쉬와 나눠먹기도 했었던 나름 자랑할 이력이 있는 원딜입니다. 진 하면 아무래도 멀리서 펑펑 궁을 쏴대며 포킹하는 재미가 있는 챔피언인데요, 그만큼 궁극기나 W스킬이 빠지면 지속딜 싸움에서는 여타 다른 원딜에 비해서는 약간 아쉬운 부분이 있기도 하지만 만큼 한타 상황을 유리하게 여는 원딜로 한타의 승패에 기여하는 바가 굉장히 크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캐리력자체가 높다거나 하는건 아니지만, 평점에 사실 추가점수를 주고싶습니다. 평가에 있는 그래프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이니시에이팅능력이나 상대방을 짤라먹기에 굉장히 특화돼 있는 원딜로써 그래프로 표현하지 못하는 특장점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승률도 51.05%라는 굉장히 준수한 승률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진의 특성상 팀원들의 성장이 미비하면 캐리하기가 무척이나 힘들고 생존기의 부재로 인해 한타에서 상대팀이 작정하고 진만을 노린다면 살아남기도 굉장히 힘든편입니다.


진 스토리

스토리 보기


진 스킬구성

스킬구성 보기


진 스펠 진 소환사주문


생존기도 없고 원딜인 진에겐 그야말로 말이 필요없는 진리의 스펠입니다!

다른 선택지는 아예 없다고 생각하시고 그냥 힐점멸을 무조건! 드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진 룬


프레이 선수가 사용하는 진의 룬입니다. 표식에 공격력 하나로 CS 보급에 힘을 주긴 하나 진 자체가 평타기반의 챔피언이라기보단 스킬딜 위주로 한방한방 꾸겨넣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한타 및 챔피언에 대한 타격은 관통력이 더 효율적으로 데미지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표식에 8개는 물리 관통력을 박아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 특성


마찬가지로 프레이 선수가 사용하는 진의 특성입니다. 죽음불꽃 특성은 진에게 정말 최적화된 특성이죠. W나 궁극기 포킹으로 상대방을 아슬아슬하게 잡지 못하고 뒤돌았을때 몇초 후 죽음불꽃의 추가딜로 킬을 먹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특성에서도 드러나지만 진은 평타딜보단 스킬딜링에 더 치중하는 성향을 보여줍니다. 생존기가 없는 진에게 결의 4티어의 통찰력으로 가져오는 소환사 주문 쿨감은 적지만 그래도 꿀과같은 특성입니다. 하지만 책략을 주는 경우도 꽤 있는 편입니다.



진 템트리


사실 풀템이 뜨는판은 거의 없지만 풀템을 가게 될 경우 경우의 수는 훨씬 더 다양합니다. 밴시 수호천사 피바라기 헤르메스의 시비터 등등 상황에 맞는 템을 가주시면 됩니다. 방어구 관통력 템도 상대방에 체력회복을 심하게 하는 챔피언이 있다면 도미닉 경의 인사가 아닌 필멸자의 운명을 가주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진 스킬트리


한때 진 초창기에 W선마도 해봤는데 진의 진리는 역시 Q선마입니다. 3타까지 상대방 미니언을 잡으면서 4타로 상대방 챔피언한테 튕기기라도 하면 정말 아찔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진 장점

진의 장점은 아무래도 팀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겁니다. 일단 한타가 열릴지 말지 눈치를 보다가 상대방의 스킬에 맞은상태에서 진의 W라도 맞으면 걸리는 연쇄적인 속박과 한타 위로 깔리는 진 궁범위 표시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아차 하는 순간을 만들기도 합니다.

원하는 때에 맘대로 이니시를 열 수도 있고, 잘컸다면 궁 4타를 신중히 모두 적중시켜 몸이 약한 챔피언 하나를 끔살해버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4타째 평타가 워낙 쌘편이라 잘큰 진의 4타는 탱커여도 피가 적을 때 한방에 터트려버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진에게 사살당하면 또 E스킬 패시브로 연쇄 폭발이 일어나는데 이 또한 한타에서 은근히 피를 깎아먹는 주범입니다. 진의 장점은 긴 사거리에서 유리한 상황을 만들고 유리한 상황에서 싸우는 것에 있습니다.


진 단점

진의 최대 단점은 약한 몸뚱이와 생존기의 부재 그리고 캐리력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타에서 궁과 W등을 소비한 진은 그야말로 지속딜에서 엄청나게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렝가나 암살자가 잘크면 죽을 수 밖에 없는 그야말로 생존쪽으론 굉장히 비운의 챔피언이죠. 또 여타 다른원딜에 비해 잘컸어도 미친 컨트롤과 스킬딜링으로 하게 한타를 승리해 역전하는 각은 사실 잘 나오진 않고 한타를 잘 여는것으로의 캐리정도가 가능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한타를 잘 여는게 더욱 큰 승리조건일 수도 있겠지만, 지속딜이 아쉬운건 어쩔 수 없네요.


진 운영방법

라인전 자체에서 굉장히 운영하기가 애매합니다. 일단 진의 Q스킬은 특성상 라인 푸싱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평타는 상대방에 비해 느리고 탄환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밀리는 구도를 형성합니다. 때문에 스킬과 평타를 잘 섞어 균형있는 라인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라인을 너무 밀면 정글러의 갱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진이기에 적절한 라인형성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또 너무 밀리면 포탑을 끼고 CS 먹는것 자체도 까다로운 챔피언이기에 포탑까지 라인을 당겨버리면 그건 그거대로 CS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총 라인의 길이를 1이라고 봤을때 1/3 정도에서 프리징하는게 가장 안정적입니다. 아군 정글이 갱킹을 왔을 때 W와 궁으로 호응하기도 상당히 적절한 라인입니다. 이후 미드와 각종 정글의 상황에 궁극기로 개입해서 아군을 돕고 킬과 어시스트를 챙기며 서서히 스노우볼을 굴리는 것이 좋습니다.


진 노하우

진의 딜교에서 가장 강점이 원거리미니언 3마리를 Q스킬로 정리하면서 4타에 상대방 챔피언에게 튕기게 하는 것인데 이 때 원거리 미니언들이 죽을수록 Q딜이 상승하니 평타를 한두방씩 미니언들에게 뭍혀놓고 Q를 사용하면 더욱 큰 데미지로 적 챔피언을 견제할 수 있습니다.

또 라인전에서 기습적으로 점멸 - 4번째 평타 를 날려 피가 적은 상대 챔피언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4타가 워낙 강력하기 때문에 순간적인 평타 딜링을 잘 이용하세요.

마지막으로 궁극기의 사용시 1타는 그냥 날려주고 생존기가 있는 챔피언이냐 아니냐에 따라 약간의 딜레이를 섞으며 상대방의 무빙을 따라 쏘는것이 적중률을 더울 높여주는 팁이 될 수 있습니다. 목표로 하고있는 챔피언 앞에 다른 적 챔피언이 앞을 막고있다면 살짝 빗겨 마추는 것도 연습과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진의 노하우 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태백산 2017.02.12 21:22 신고

    딜도 쌔고 궁극기와 w를 통한 효율성도 좋긴한데... 이동기가 없어서 베인과 함께 저는 잘 안쓰는 원딜챔프... 시비르e 이즈의비전처럼 스킬을 회피하거나 이동기 생존기가 하나라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렝가 궁키고 큐쓰면 꼼짝없이 죽어야만 해서 렝가뿐만 아니라 다른암살자들도 그렇긴하지만 암살자패치등 암살자를 위한 것도 좋긴 하지만 요새는 원딜이 끝까지 살아남아서 지속딜을 넣기가 굉장히 힘들더라고요 전체적인 원딜들의 상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쓸데없는 말들이 길었네요 오늘도 좋은글엔 추천~

    • 김 세로 2017.02.13 07:59 신고

      댓글로 추가적인 보충까지 해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태백산님을 위해서라도 더 열심히 포스팅 해야겠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