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7 리메이크 르블랑 공략

플레티넘의 눈으로 보는 매우 주관적인 공략! 오늘은 세 번째 시리즈 르블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나름대로 벤픽리스트에 자주 이름을 올리고 있고 페이커의 르블랑 플레이의 영향으로 많은 이들이 리메이크 르블랑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저도 발빠르게 르블랑을 한번 파보도록 했습니다.

현재 나름대로 스킬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고 제 나름대로 분석한 르블랑에 대한 공략을 한번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르블랑의 프로필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르블랑은 라인전이나 소규모 전투에서 굉장히 강력한 편입니다. 또, 궁극기를 이용해 로밍을 가지 않고도 상대에게 압박을 넣을 수도 있고 여러가지 다채로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제 나름대로 플레이해보고 점수를 메겨본 결과 라인전 자체는 상당히 강력합니다.

우선 사슬을 마추면 패시브까지 터지는데 패시브딜이 지금 어마어마하게 아프게 들어갑니다.

하지만 르블랑 특성상 한타페이지에가서는 조금 힘이 떨어지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리메이크전만큼 심하진 않는 듯 하군요.


근데 라인푸쉬능력은 여전히 상당히 별로입니다. 평가에 나오는 도표는 모든 표준을 5점으로 잡고, 능력이 뛰어나다 싶은 부분은 최고 10점까지 주고 평균이하다 싶으면 5점 이하로 잡는데, 라인푸쉬는 확실히 타 미드라이너들에 비해 평균 이하로 보여집니다만, 평점 7.2면 굉장히 준수하고 전체적으로 높은 점수라고 생각합니다.


해서 전체적으로 캐리력은 별5개중 4개, 난이도는 별5개중 4.5개를 줬습니다.

난이도는 리메이크된 현재의 르블랑에 대한 이해도도 필요하고 패시브를 터트리는 조건이 약간 붙는 조건형 챔프라 꽤 높게 측정했습니다.


통계 부분은 픽률이 6.1%로 저조한데 그 이유는 벤율이 무려 60.71%

6할을 초과하는 벤율덕에 픽률이 저조한것으로 보이네요.

평균 KDA는 2.52로 그냥 준수한 정도로 보이고 라인 푸쉬능력이 좀 떨어지는만큼 CS도 낮은것 같습니다.

근데 벤율에 비해 승률은 50.17 거의 반토막난 수준이네요. 아무래도 리메이크된 르블랑을 한번도 안해보고 랭크게임에서 해보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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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르블랑만큼 점화가 잘 어울리는 챔피언이 몇 없죠. 

거의 최상급 이동기도 가지고 있고, 르블랑에겐 적 챔피언을 처치할 수 있는 점화가 가장 적절한 스펠이 되겠습니다.




요새 룬은 문양쪽에 성장쿨감 6개 박아주는게 유행인것 같고, 정수엔 트페나 빅토르완 다르게 고정주문력을 박아줬습니다. 사실 W로 치고빠지는 플레이가 가능한 르블랑에게 이속은 그다지 의미가 없기 때문이죠. 그 밖에 따로 설명해야 할 부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





천둥군주 특성을 기본으로 하고, 카탈리스트를 가기 때문에 책략2티어의 쿠키업그레이드나 룬친화력을 올려서 마나수급을 할 필요가 그다지 없습니다.

암살자로 딜을 뻥튀기 시키는 편이 낫고 마찬가지로 명상보단 무자비를 직어주세요. 카탈이 주는 마나수급 및 마나통의 증량은 생각보다 르블랑을 마나로부터 자유롭게 만들어줍니다. 다만 블루는 꼭 받으셔야 합니다. 초반 딜교환은 E를 마추고 속박에 걸리면 가서 평타한대 써주는게 가장 안정적인 천둥군주 콤보가 되겠습니다.






아이템빌드가 리메이크 전보다 상당히 수비적으로 변했습니다. 어쩔수 없습니다. 르블랑의 컨셉이 암살자가 아니라 암살하러 들어가서 1.5초를 버티고 스킬한방을 더쏘고 나오는 챔프로 변했기 때문이죠. 영겁의 지팡이와 심연의 홀은 르블랑의 삭제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낮춰주기 위해 필요하며, 상대방이 올AD일 경우 영겁이후 존야를 가주고 영겁의 지팡이를 제외하고 라일라이나 리치베인을 가주는편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일부 공략에서는 리볼버를 추천하는 사람들도 많으니 상황을 보시고 잘 선택하셔서 가주시면 될것 같네요.





 리메이크 이후 W선마냐 E선마냐 등에 대한 논란은 아직까지 존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만, 저는 W로 다수의 미니언에게 인장을 뭍히고 Q로 터트려야 하는 라인푸쉬의 필요성 때문에 RWQE 순으로 선마하길 추천합니다. 무척이나 주관적인 의견이지만 르블랑의 약한 라인푸쉬력을 조금이라도 올려주고 어차피 패시브딜이야 E를 마출수만 있으면 들어가는 것이기에 E 선마의 필요성까지는 없다고 봅니다 E선마가 패시브의 딜을 올려주진 않으니까요.


 현재 르블랑의 장점을 꼽아보라면 약간 괴랄할정도로 어마무시한 딜입니다. 왜 피가 이렇게 까이지 싶을정도로 갑자기 터지는데 패시브 조건만 충족시키면 정말 강력한 챔피언이 되버렸죠. 근데 패시브 발동 조건이 스킬 한가지를 적중시킨 후 표식이 발동된 후에 스킬피해를 추가적으로 입히는 것인데, 이 말은 패시브만 발동시키면 어떤식으로든 딜이 많이 들어간다는 얘기가 됩니다. 그 말은 저에겐 스킬 순서를 그냥 취향껏 타도 된다는 소리로 들립니다. 뭘 먼저 찍어도 패시브딜에 영향은 없고 스킬 자체가 발동만 된다면 문제가 없으니 스킬트리에 꼭 이거먼저 찍어야 딜이 나온다는 제약이 사라진걸로 해석이 되죠. 그래서 저같은 경우는 생존력과 르블랑에게 많이 부족한 라인푸쉬 능력을 가져다즐 W선마를 추천합니다.


 르블랑의 단점은 위에서도 말했지만 라인푸쉬 능력이 약간 모자란것입니다. W-Q 콤보로 어느정도 만회가 가능하게끔 라이엇이 설계해놓은것 같은데 다른 챔피언들의 라인푸쉬에 비하면 아직 비교할바가 못되는거 같네요. 물론 잘하는 사람의 눈에는 다르게 보일지도 모르지만 제 생각에는 르블랑의 라인푸쉬 능력은 미드의 일반 챔피언들보다 약간 모자란편입니다. 이런 라인푸쉬의 부재를 상쇄시키기 위해서 스킬빌드 선택시 W선마냐 E선마냐 하는 부분을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할겁니다. W선마 이후 W Q 로 인장연계폭발시 미니언들의 피를 대량으로 소모시키는게 가능하지만 E같은 경우 현재 라인전에서 마추고 사슬을 유지만시켜도 패시브딜까지 자동으로 연계가되니 좀처럼 편리한 부분이 분명히 있기 때문이죠. 위의 장점과 약간 상반되는 부분이 있지만, 스킬빌드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도록 패시브딜을 넣어놨으나,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르블랑에게 부족한 부분인 라인상쇄 부분을 커버하는게 가장 좋다고 판단되는 바 W선마로 어느정도 스킬빌드의 선택에 대한 약한 제약이 붙습니다.


 리메이크 르블랑을 플레이하면서 R스킬에 대한 이해가 안갔는데, 과거 리메이크 전 르블랑의 스킬이 가장 최근에 사용한 스킬을 복사하고 추가데미지를 입히는 거였다면, 현재의 르블랑 궁극기는 R을 누르면 최근에 사용했던 스킬을 다시 사용하는게 아니라 QWE중에 다시 선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Q를 두방 날리고 싶으면 QRQ. W로 진입하고 Q를 날렸는데 기존에 돌아가는 W자리에 상대방이 덫같은걸 깔아놨다면 그냥 다시 RW로 다른쪽으로 도주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그리고 RR이 중요한데 게임 내에 보면 르블랑의 궁극기 오른쪽 윗편에 초록색 동그라미 게이지가 하나가 더 보이실겁니다.

그게 바로 RR쿨타임인데요, 게임 내에 르블랑의 분신을 하나 만들어서 보낼 수 있는 스킬입니다. 재밌는점은 R이후 QWE스킬을 사용해서 R자체가 쿨타임이 걸려있다면 RR자체의 쿨타임이 끝났어도 R본래의 쿨타임이 끝날 때까지 스킬을 사용하실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RR은 제때제때 소모해주는것 또한 게임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킬에 대한 이해는 이렇게 끝내고 르블랑에 대한 이해를 조금 덫붙이자면 르블랑의 메커니즘이 변했습니다. 라이엇에서 항상 말했었죠, 암살챔피언들이 공격하더라도 반격할 여지를 주는 게임을 만들겠다고 때문에 인장이 발동되기까지는 1.5초간 버텨야하는 시간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그 인장이 발동된 이후에 스킬딜을 넣어야 패시브가 발동되기에 르블랑은 앞에서 꿋꿋히 버티며 상대방과 거리를 유지해야하는 챔프가 되었다는 얘기가 됩니다. 그 말은 오로지 딜템위주의 템구성을 했던 르블랑이 탱이 어느정도 바쳐주는 템구성으로 템트리를 변경해야 한다고 얘기하는 거죠.

그래서 위에 템트리를 보시면 선템 카탈리스트에 로아를 먼저 올려주는겁니다. 어느정도 들어가서 1.5초간 버틸 힘이 있어야 되고 그 기반이 될 수 있는 아이템으론 로아(영겁의 지팡이)만한게 없으니까요. 그리고 그 이후에 상대방 미드가 AP챔프라면 마법 저항력을 올리면서 심홀을 올려주고 AD가 강력하다면 존야를 가줘야 되는 약간은 방어적인 템트리를 필요로합니다.


 RR은 굉장히 효용가치가 높은스킬입니다. 만약 르블랑이 귀환을 해서 집으로 간 후에 적 미니언들의 CS가 포탑에 의해 많이 손해를 볼거 같다 싶으면 RR로 그냥 그 위치에 르블랑의 분신을 보내면 신기하게도 미니언들이 분신을 따라가서 어느정도 CS 손실을 막을 수 있고, 상대방이 사용하는 논타게팅 스킬 ex)애쉬 궁극기, 징크스 궁극기 같은 스킬들을 중간에 분신을 만들어 막아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십분 활용한다면 르블랑의 달인으로 거듭날 수 있지 않을까요?



마지막으로 리메이크 르블랑의 정석!! 세체미 페이커의 영상을 한번 보시고 르블랑에 대한 감을 좀 더 잡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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